한국인 또는 현지인(kiwi)가정에서 하숙을 하는 경우이며 보통 월-금요일까지는 아침과 저녁 식사(한국인 가정은 3식)가 토, 일, 휴일 또는 공휴일에는 3식이 제공되며 대개 1인1실 그리고 침대, 책상, 간단한 옷장 등이 제공된다. 대개 2-4주 단위로 거주를 하며, 만약 주거지를 옮길 경우에는 2주전에는 주인에게 통보해 주어야 본인 및 주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게 된다. 주로 어린 학생은 한국인을, 젊은 학생(최소 고등학교 이상)은 각자 취향에 따라 선택하는 편이다.
홈스테이 비용은 일반적으로 현지인 가정의 경우에는 주당 NZ$260-NZ$300, 한국인 가정의 경우에는 주당 NZ$350-NZ$450 정도로 다양하며 생활 및 조건에 따라 다를 수 있다.


☞ 한국인 홈스테이의 장점
문화와 식생활이 동일하기 때문에 학생에게는 편안하고 안정감을 줄 수 있다.

☞ 한국인 홈스테이의 단점
주로 한국말을 사용하기 때문에 영어 습득 속도가 현지인 가정에 비해 느릴 수 있다.

☞ 현지인 홈스테이의 장점
뉴질랜드의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많고 영어 습득 속도가 한국인 홈스테이에 비해 빠를 수 있으며 홈스테이 비용이 저렴한 편이다.

☞ 현지인 홈스테이의 단점
문화와 식생활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생활에 다소 불편하며 특히 음식의 경우에는 입맛에 맞지 않을 수도 있다.

 
  대부분 학교나 그 주변에 위치해 있으며 1실에 1명 또는 2명이 같이 사용 할 수 있는 방을 제공한다. 대부분 기숙사는 하루에 3식을 제공하지만 주중에는 점심을 제공하지 않는 곳도 있으며 방학 기간 중에는 대부분의 기숙사가 폐쇄된다. 기숙사는 공동으로 사용하는 레크레이션실 및 휴게실을 제공한다. 대학 기숙사는 본 과정 재학생들을 위주로 선착순 배정되며 고등학교는 모든 학교가 기숙사를 제공하지는 않는다. YWCA에서 운영하는 학생 기숙사를 이용할 수 있으나 이러한 기숙사는 대개 자취형으로서 학생들이 직접 식사를 해결해야한다.
 
  기존의 거주자에게 방세를 지불하거나 친구 등과 함께 주택을 빌려 생활하는 것을 말하며 홈스테이와는 달리 음식, 세탁, 숙소 관리 등 모든 것을 본인 스스로 해결하여야 한다. 따라서 생활하는 데 시간을 많이 빼앗기는 반면 비용은 저렴한 편이다.
비용은 거주 형태 및 인원에 따라 다르나 입주 초기 비용인 각종 생활도구 비용을 제외하고 2 room house에서 4인이 거주 할 경우를 기준으로 방(집)세, 전기세, 전화비용 및 음식물 비등을 포함하여 약 NZ$130-NZ$180(주당/개인당)정도이다.
주택을 빌릴 경우에는 주인(landlord)에게 2-3주에 해당하는 집세를 예치해야 하며 예치금은 환급 받을 수 있다.